김동연 "중앙정부 지원 축소 불구, 올해보다 늘려 취약계층 보호"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내년도 공익형 노인 일자리를 9만 6000여개에서 10만 6000여개로 늘리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342억원(시·군비 171억원 포함)을 자체 예산으로 마련했다.

경기도의 공익형 노인 일자리는 자기 만족과 성취감 향상,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해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병이나 다른 사유로 도움을 받고자 하는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취약 계층 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 전수 활동 등이 있다. 

   
▲ 김동연 경기도지사, 공익형 노인 일자리 참여자들과의 간담회/사진=경기도 제공


만 75세 이상 고령층의 생계 및 건강 유지, 대인 관계를 통한 정서 안정 등 여러 장점이 있다.

김동연 지사는 "중앙정부에서 공익형 노인 일자리를 줄였는데도 불구, 경기도는 올해보다 내년에 노인 일자리를 1만여 개 더 늘릴 계획"이라며 "최선을 다해 취약 계층을 보호하고, 지속해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수원시 소재 밤밭노인복지관을 방문, 공익형 노인 일자리 참여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배식 봉사를 하며 노인 일자리를 직접 체험했다.

경기도는 노인 무료 급식의 질 향상과 물가상승을 반영, 내년도 급식 지원 단가도 3000원에서 4000원으로 1000원 올릴 계획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